(금속절삭기계)선반기계 - 보통선반
본문 바로가기
  • 패시브인컴
공부중인 공작기계/금속절삭기계 - 선반

(금속절삭기계)선반기계 - 보통선반

by 기공사 매니저 2020. 11. 18.
728x90

(금속절삭기계)선반기계 - 보통선반

 - 공작물에 회전을 주어 외주 단면 등을 가공하는 공작기계로, 보통선반인 범용선반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공업소나 기타 산업제품을 수주받아서 작업하는 공장에 가보면 흔히 볼 수 있다.

출처 :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8456044&memberNo=30097700&vType=VERTICAL
출처 : 백과사전 일러스트, 도해 기계용어사전

 

 1. 보통선반의 주요부 명칭

 2. 보통선반의 안전수칙

 


 1. 보통선반의 주요부 명칭

 선반의 구조중 주요부는 4곳으로 정의할 수 있다. (주축대, 심압대, 왕복대, 베드)

 - 주축대(head stock)

 : 선반에서의 가장 중요한 구조로서, 공작물을 지지하고 동력을 주어 회전을 시킨다. 중공(축 자체의 무게를 줄이기 위해 중심부의 구멍이 뚫려있는 형상)으로 되어있는 주축(spindle)이 내장되어있다.

 또한, 주축은 모오스 테이퍼로 되어있는데 모오스 테이퍼는 외력없이 고정이 가능하지만 빼낼 때의 수단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모오스 테이퍼는 홀더가 있어야 장착이 가능하다.

 주축 속도 변환 레버를 이용하여 각각의 작업에 맞는 회전수를 조절할 수 있다.

 


 - 심압대(tailstock)

 : 주축의 반대쪽 베드위에 위치해 있으며, 사용용도는 작업내용에 따라 바뀐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작업용도로는,

 심압대 쪽 가공물 중심에 센터 구멍을 내어 밀어붙혀서 가공물을 고정시킨다.

 위 방법으로 길이가 긴 공작물도 작업이 가능하다.

 주축과 같이 모오스 테이퍼로 되어 있어, 모오스 테이퍼로 된 드릴이나 리머를 사용하여 구멍뚫기 작업이 가능하다. 아래 사진 참고.

 


 - 왕복대(carriage)

출처 : https://blog.naver.com/studycadcam/220622280098

 : 선반에서 절삭 공구를 이송시키는 장치로, 크게 새들, 절삭 공구대, 에이프런의 3부로 이루어져 있다. 이걸 통칭 왕복대라 한다. (출처 - 기계공학용어사전)

 왕복대 위에는 공구대가 설치되어있어 좌우로는 왕복대를 조절하여 이송하고, 전후로는 공구대를 이송하여 절삭작업을 한다.

 에이프런은 왕복대의 이송나사를 보호하는 왕복대의 주요 부품이다.

 


 - 베드(bed)

 : 주축대, 심압대, 왕복대를 장착한 상자형 주철제 기대를 말한다.

 베드(bed)는 주물로 제작을 하는데, 주물로 제작을 하는 이유로는 생산성을 들 수 있다.

 크기도 크고 무게도 무겁기 때문에, 일일이 가공하기보다는 틀에 부어서 주물로 제작하는게 시간과 비용상 훨씬 절약이 된다.

 그리고 위 사진과 같이 베드 윗 면만 주축대, 심압대, 왕복대가 이동하기 때문에 공차를 그 면에만 주면 된다. 윗 면 한 곳에만 공차를 주어 가공하면 되기 때문에 이 또한 생산성이 크게 향상된다.

 


 즉. 보통선반이란, 주축대에 공작물을 장착하여 심압대로 센터를 잡아주고, 베드 위에 올려져있는 왕복대에 설치된 공구대에 공구를 물려, 주축대를 회전시키고, 왕복대를 이송하여 공작물을 가공하는 범용공작기계라 할 수 있다.

 2. 보통선반의 안전수칙

 - 주축 회전수를 조정한다.

 - 비상정지 버튼이 눌려있는지 확인하고, 눌려있다면 해제해준다. 전원스위치를 켜준다.

 - 척에 공작물을 물린다.(단, 척핸들을 반드시 제거해준다. 척핸들이 꽂혀있는걸 잊고 작업을 시작하는 순간 큰 안전사고가 발생한다.)

 - 안전커버를 닫아준다. 연식이 오래된 노후장비는 안전커버가 없을 수도 있다. 본래는 안전커버를 닫지않으면 주축이 회전을 하지 않는다. 안전커버가 닫혀있는지 꼭 확인한다.

 - 주축을 회전시키고 작업을 시작한다. 주축쪽에서 기어가 갈리는 소리가 나거나, 깨지는 소리가나면 그 즉시 작동을 중지하여야한다.(반드시 주축레버가 정확히 위치해 있어야한다.)

 - 작업이 끝나면 메인스위치를 꼭 내려준다.

 

브러시리스 모터 850W 미니 선반 디지털 디스플레이 38mm 스핀들 구멍 선반 기계 금속 125mm 척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게시글 주변에 관심있는 광고의 클릭은 제게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