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절삭기계)선반기계 - 자동 선반
본문 바로가기
  • 패시브인컴
공부중인 공작기계/금속절삭기계 - 선반

(금속절삭기계)선반기계 - 자동 선반

by 기공사 매니저 2020. 12. 14.
728x90

(금속절삭기계)선반기계 - 자동 선반

 - 보통 선반을 자동적으로 움직이게 하여, 대량 생산에 적합하도록 만들어진 선반.
[종류] 터릿 선반(turret lathe)을 자동화한 단축(單軸) 자동 선반과, 주축이 4축 또는 6축이고 각 주축에서 공작물을 각각의 바이트가 동시 가공하는 다축 자동 선반이 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자동 선반의 구조는 제작회사마다 구조가 다르고, 각자만의 서로다른 기술을 접목시켜 제작하기 때문에 자동 선반의 구조는 CNC 선반에서 간단하게 살펴보고 오도록한다. 움... 다르다면 다르다지만, 전체적인 구조는 비슷하다.


 자동 선반의 종류

 1. 단축 자동 선반(Single Spindle Lathe)

 - 일반 선반 처럼 공작물이 고정되어 회전하며, 공정 순서에 따라 공구가 자동교체되며 가공하는 선반을 말한다. 비교적 길이가 긴 복잡한 형태의 정밀한 제품을 생산할 때 주로 사용한다.

 단축 자동 선반도 두 가지 타입으로 나뉘는데,

 하나는, 주축이 고정되어있는 타입이고,

주축이 고정되어있는 타입.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2_I0R6HrnIk&t=44s

 다른 하나는, 주축이 고정되어 있는 베드(bed)가 움직이는 타입이다.

주축이 장착된 베드(bed)가 움직이는 타입. 출처 : http://blog.naver.com/kimjong86/222052998453

 -단축 자동 선반 영상자료


 2. 다축 자동 선반(Multi Spindle Lathe)

 - 동시에 6개(또는 8개)의 공작물을 한번에 작업할 수 있다. 각각의 공작물들을 회전시키며 동시에 내경 및 외경 가공이 가능하며, 6개(또는 8개)의 주축에서 각기 다른 공정이 분할되어 동시 작업(최대 12~16개의 공정이 동시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 CNC 선반이나, 단축 자동 선반에 비해 가공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든 선반을 말한다.

 주축이 고정되어있기 때문에 비교적 짧은 가공물을 생산하는데 주로 사용하며, 단축 자동 선반보다 4배~6배 가량의 생산속도를 보여준다. 그 이유로는 6개 내지 8개의 축에 공작물이 동시 작업되기 때문이다.

다축 자동 선반.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y2dd_G_vjGE

 - 다축 자동 선반 영상자료


 단축 자동 선반과 다축 자동 선반의 사용 용도는 비슷하지만, 결론을 내려보자면,

 "매우 복잡하거나, 길이가 긴 제품 그리고 미크론 단위의 정밀도가 요구되는 제품은 단축 자동 선반에서 가공하고, 보다 짧고 대량 생산되는 제품은 다축 자동 선반에서 가공한다."

 라고 정의할 수 있겠다.

 하지만, 많은 기업과 많은 기계가 그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여 가공하는건 아니다. 많은 가공물들은 여전히 양쪽에서 다 가공할 수 있기 때문에 명확히 나뉘어지는건 아니라고 생각하면 된다.

 프라이팬으로 계란후라이를 하든, 빵을 만들든, 그건 그걸 사용하는 개인의 자유이니깐 말이다.

 게시글 주변에 관심있는 광고의 클릭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