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하공차의 원통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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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중인 기계설계/기하공차 개념잡기

기하공차의 원통도

by 기공사 매니저 2020. 6.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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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하공차의 원통도

 원통도란, 형상 공차(형상 편차)에 포함되어 있으며,

 대상 물체의 "얼마나 곧은가"와 "얼마나 둥근가"를 지정해주는 공차이다.

 대상 물체가 이론상 얼마나 정확한 원통인지에 대한 원통의 왜곡 정도를 나타내어준다.

 

 

 

기호는 원형 양 옆에 선을 빗대어 표현해준다.

아래 그림을 통해 이해하도록한다.

 

 공차를 확인해보면 원통도 공차 0.01이라고 명시되어있다.

 원통을 엄청 정밀하게 가공한다고 해도 표면을 확대하여 보면 불균형한 요철이 생기는 걸 확인 할 수 있다. 실제로 원통을 확인해보면 맨 오른쪽 그림의 초록색 선과 같아 보이게 된다.

 위 사진에서의 원통도 공차란 그 요철의 허용 치수가 0.01이라는 의미이다.

 즉, X의 값은 0.01보다 작아야한다.

이론상 가장 완벽한 원통의 값을 기준으로 호환성과 부품의 영향을 주지 않을 정도의 공차를 준다. 그 이상의 공차를 벗어나게 되면(예를 들면 핀과 축 정도가 있겠다.) 기계적 호환성이 저하되어 만족할만한 결과를 보기 어렵다.


 또한 도면에 표시할 때는 형상 공차이므로 데이텀을 표시하지않는다.

 X의 공차역 0.01에 대해 왜 0.01를 넣어주는지는 https://ldg851.tistory.com/57 의 링크를 참고하여 작성해준다.

 기본적으로 일반 부품에 적용할 때에는 IT8급을 적용 시켜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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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른 기하공차의 종류와 기호의 의미 참조 - https://ldg851.tistory.com/37

 

기하공차의 종류와 기호의 의미

기하공차의 종류와 기호의 의미  공학설계나 CAD에서 허용할 수 있는 기본치수와의 편차를 나타내는 기호언어이다.  기하공차는 기능상 불가피하게 필요한 경우에만 지시한다.  아래에 기하공

ldg851.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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