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달러에 투자하는 4가지 방법 정리!!
본문 바로가기
  • 패시브인컴
미국 주식을 사보자/주식 정보

미국 달러에 투자하는 4가지 방법 정리!!

by 기공사 매니저 2020. 8. 28.
728x90

미국 달러에 투자하는 4가지 방법 정리!!

 달러에 투자하는 방법 4가지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다.

 국내외 경제가 불안할수록 달러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건 당연하지않은가?

 투자자 입장에서는 신흥국인 대한민국 원화보다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다고 보는 미국의 달러를 사고 싶을 것이다. 달러 대비 원화 가치가 급격히 하락하면 같은 1천만 원이라도 원화를 갖고 있는 사람과 달러를 갖고 있는 사람의 실질적인 자산 차이는 확 벌어지게 된다. 물론 그렇게 심각한 차이가 발생하면 국가부도의 날...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뭐 각설하고, 그래서 부자들은 자산의 일정 비중을 달러로 확보하여 위험에 대비한다. 분산투자 효과가 있는데다 글로벌 경제가 휘청이더라도 자산의 균형을 맞출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제 막 재테크를 시작한 초보들이 쉽고 간단하게 달러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에는 뭐가 있을까??


 첫 번째, 외화예금

 일명 달러 통장이라고 한다. 금리는 연 1%대 수준에 불과하지만 수익에 대해 세금을 떼지 않으며 5천만원까지 예금자보호가 되어 초보자들이 접근하기 좋다.

 연간 금융 소득이 2천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 부과되는 금융소득종합과세도 해당하지 않는다. 외화예금은 어지간한 시중은행에서는 다 취급하는데, 통장을 개설하면 달러든 엔화든 유로화든 다 살 수 있다.

 달러를 사면 그날 환율 시세에 따라 달러로 환전돼 통장에 찍히고, 추후 달러가 오르면 매도해서 원화로 받을 수도 있고 달러로 출금할 수도 있다. 흔히 여행하고 돌아왔을 때 달러가 많이 남아서 외화예금에 넣어두는 경우도 많다.

 두 번째, 달러 RP

 일명 환매조건부채권이라고 한다.

 증권사가 나중에 다시 사는 조건으로 파는 채권을 말한다. 증권사는 달러로 표시된 안전한 국공채나 우량 회사채에 고객의 돈으로 투자한 뒤 수익이 나면 이를 돌려주는데, 짧게는 일주일에서 길게는 1년까지 투자할 수 있어 단기자금을 예금이나 CMA(자산관리계좌)에 묶어두기 아까운 사람들에게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세 번째, 달러 ETF(상장지수펀드)

 달러 ETF(상장지수펀드)는 미국 달러 환율을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로 달러 환율이 오른 만큼 수익이 나고 달러 환율이 떨어진 만큼 손실이 난다. KODEX 미국 달러선물, KOSEF 미국 달러선물 등등이 대표적이다.

 달러 환율이 떨어지는 것에 투자하는 인버스 ETF 상품도 있다. ETF는 펀드와 주식의 장점을 합친 상품으로 알려져 있다.

 펀드는 여러 종목을 한 바구니에 담기 때문에 분산투자가 되는 반면, 한 번 사면 아무 때나 사고팔기가 어려워 환금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크다. 주식은 자유롭게 사고팔 수 있지만 집중투자이기 때문에 하이-리스크(큰 위험부담)를 떠안아야 한다.

 ETF는 이 둘의 장점을 합쳐 주식처럼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고 거래세가 없으며 분산투자가 되고 상승장, 하락장 모두에 투자할 수 있다. 주식과 펀드가 부담스러웠던 사람들이 시도해 볼 만하다.

 네 번째, 미국 주식에 직접 투자

 원화를 달러로 환전한 다음 미국 주식시장이 열릴 때(우리나라로 밤 시간)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등의 우량한 주식을 사는 것이다.

 해외 주식 거래를 하려면 증권사에 별도의 계좌(해외투자계좌)를 만들어야 하고 달러로 환전한 돈이 계좌에 있어야한다.

 만약에 내가 산 미국 종목의 주가가 오른다면,

 - 첫 번째는 국내 주식과 같이 시세 차익

 -두 번째는 배당금 수익(미국 기업에는 성숙한 배당금 문화가 조성되어 있다.)

 -세 번째는 달러 환율 상승에 따른 환차익을 함께 볼 수 있다.

 그러나 해외 주식 투자는 수익에 대해 양도소득세 22%를 내야 하며, 충분한 공부와 많은 투자 경험이 필요하므로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미국 주식을 사는 방법은 아래 링크에 자세히 적어두었다.

 미국주식 사는 방법 - 키움증권 Click!


 물론 자신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 도전해보아도 괜찮을 것이다.

 나도 맨땅에 해딩 식으로 하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뭐 이렇다할 조언은 못해주는 점 양해바란다.

 이렇게 미국 달러에 투자하는 4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다.

 모두 소신있는 투자로, 부자로 한 걸음 더 나아가길 바란다.

 게시글 주변에 관심있는 광고의 클릭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