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배당금세금 - 배당소득세 계산
본문 바로가기
  • 패시브인컴
미국 주식을 사보자/주식 정보

미국주식 배당금세금 - 배당소득세 계산

by 기공사 매니저 2020. 8. 28.
728x90

미국주식 배당금세금 - 배당소득세 계산

 뱅크오브아메리카 (BAC) 2.72%

 머크앤드컴퍼니 (MRK) 2.92%

 AT&T (T) 6.93%

 화이자 (PFE) 3.99%

 인텔 (INTC) 2.7%

 코카콜라 (KO) 3.38%

출처 : https://kr.investing.com/

 

 시총이 높은 6개 정도의 미국 주식회사의 배당률이다. 잠깐 보아도 은행이자보다 높은 것들을 발견할 수 있다.

 미국 배당주 투자의 메리트는 주가 상승에 따른 매매차익과 함께 적지 않은 배당수익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 주식을 한다면, 양도소득세와 배당소득세에 대해서 꼭 알아야 정확한 수익률을 예측할 수 있다.

 나도 가끔 헷갈려서 정리해둘겸 작성하고 있는중이다.

 그럼 바로 배당소득세라고 불리는 배당금 세금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배당금과 배당소득세의 관계

 기업이 영업활동으로 발생한 이익금의 일부를 주주들에게 나눠서 지급하는 것을 배당금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렇게 발생한 배당 소득에 대해서 개인이 납부하는 세금을 배당소득세(배당금에 대한 세금)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알게 모르게 현대중공업지주, 삼성전자 등 많은 회사에서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다. 아마 년단위로 지급해서 일반인들은 잘 모를 수도 있다.

 미국의 경우엔 배당금 지급이 우리나라보다 더 많이 보편화되어 있고,

 배당금에 대해서 배당 킹, 배당 귀족, 배당 챔피언, 배당 챌린저, 배당 블루칩 등의 리스트가 있을 정도이다. (이렇게 나뉘는 것은 몇 년 연속 배당금을 지급했는지와 배당금이 꾸준히 상승했는지에 따라 나뉘어진다.)

그래서 미국 주식 투자에 있어서 배당금 계산하는 건 물론이고, 그에 대한 세금을 반드시 이해하고 미국 투자에 임해야 한다. 나도 그래서 공부를 끊임없이 하고 있는중이다.


 

 배당소득세 계산하기

 배당소득세 세율은 국가마다 차이가 있다. 국내 주식의 배당세율은 14%(지방 소득세 포함 15.4%), 중국은 10%, 일본은 15.315 이다. 미국 주식의 경우 15% 이다.

 미국 주식을 소유하면서 배당금으로 100달러를 지급받았다면, 미국 주식 배당소득세 15%를 제외하고, 85달러를 지급받게 된다. (참고로 중국 주식은 국내 배당소득세보다 세금이 적기 때문에 이중 과세가 된다. 10%는 현지 원천징수되지만 4.4%는 국내에 세금 납부를 해야하도록 되어있다.)

 미국 주식 양도소득세는 원천징수가 되지 않아 직접 세금 신고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배당금 세금은 현지에서 바로 원천징수가 된다.

 배당금이 들어오기 전에 세금을 제한 금액을 내 계좌로 지급받기 때문에, 소액으로 투자를 하는 개미투자자라면 배당소득의 세금 계산을 굳이 내가 챙겨서 할 필요는 없다. 그냥 가만히 있으면 알아서 제하고 들어오기에 너무 편하다.


 

 배당소득이 2천만 원 이상일때,

 소액의 배당소득을 챙기는 개미투자자라면, 위에서 말했 듯이 배당소득세를 내가 계산해서 챙길 필요는 없다. 간단하다.

 하지만 만약 주식의 배당 소득과 다른 금융 소득을 모두 합산하였을 때,

 소득이 2천만 원 이상이라면 종합과세대상으로 종합소득세를 내야 한다. 난 아직 상관 없다... 매우 적기 때문에.

출처 : 국세청

 예를 들어, 근로소득이 4천만 원이고 3천만 원의 배당금을 지급받았다고 한다면?

 2천만 원을 초과한 배당소득인 1천만 원은 종합소득세에 과세된다.

 그래서 근로소득 4천만 원 + 배당소득 1천만 원 = 5천만 원으로 세율은 위의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 24%가 적용이 된다.


 

종합과세대상이라면? 외국 납부 세액공제도 확인하기

 현지에서 원천징수한 15%(미국 주식 기준) 배당소득세는, 종합소득세 신고 시 외국 납부 세액으로 공제가 가능하다.  

 세액 공제를 신청할 때는, 외국 납부 세액영수증이나 현지 원천 징수내역이 필요하다. 거래하는 증권사에 요청을 하면, 자료를 받을 수 있다.

 계속해서 말했 듯이 해외 주식의 배당소득세는 원천징수가 되어 양도소득세보다 신경 쓸게 적다.

 2천만 원이 넘는 금융 소득이 있는 사람이 내 블로그 글을 볼 확률은 거의 없다시피 생각하기에, 배당소득세에서 신경 써야 하는 종합소득세과세에 해당이 되는 사람은 적을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내 목표는 워낙 거대하기 때문에, 미국 배당주 배당금으로 종합소득세를 낼 수 있는 날이 언젠가 도래하리라 믿는다.

 *배당 투자를 해보자. 엑셀 자료 공유 Click!

 게시글 주변에 관심있는 광고의 클릭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