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설계산업기사 21살에 합격.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본문 바로가기
  • 패시브인컴
끄적끄적

기계설계산업기사 21살에 합격.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by 기공사 매니저 2020. 6. 23.
728x90

기계설계산업기사 21살에 합격.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 글을 읽고 계신 분이시라면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이하 기능사) 자격을 취득하셨거나, 실무 업무를 하시다가 관심이 생기셔서 보시는 분들이시라 생각됩니다.

 제목이 번듯하지만 전 그냥 마이스터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일 뿐입니다. 절대 자랑글이 아닙니다. 아직 기계설계산업기사자격증의 감이 안잡히시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절대 기계설계산업기사에 대한 공부방법 같은게 아닙니다.

 기계설계산업기사를 취득한 전반적인 내용과 약간의 팁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일단 인증을 위해 제 자격증을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2020년 기준으로 24살이니까 17년도 즉, 21살에 기계설계산업기사를 취득하였습니다.

 참고로 다들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기능사를 취득하고 기계설계산업기사 시험을 보려면 그에 해당되는 응시자격을 갖추어야합니다.

 응시자격은 아래 사진을 첨부하였습니다.

 

 

 저는 기능사를 취득하고 (2014년) - (2017년)에 기계설계산업기사에 응시하였습니다.

 3년의 텀이 존재하는데, 이때 동안은 실무에서 설계를 하였습니다. 즉 응시자격 1번 문항에 해당이 되었죠. 3년이라는 시간안에 1년의 실무 기록만 입증하면 응시자격에 해당이 되더라구요.

 본격적인 내용에 대해 설명드리기에 앞서 저는 그 어떤 교재도, 그 어떤 강의도 추천을 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필기는 80문제에 대해 60점 이상만 맞추면 됩니다.

 48문제 정도 맞추면 되는데 점수 배정이 상이해서 50개는 넘게 맞추도록 합시다. 안전하게 말입니다.

 필기시험이야 기능사 시험에 응시하셨던 분들은 가볍게 통과하시리라 믿습니다.

 제 기준에서 말씀드리지만, 필기시험에 대해 간단한 팁을 드리자면, 모든 관련 시험에도 적용되는데.

 기출문제 5개? 많으면 10개? 정도 준비하시고 5번씩 정독하세요. 문제와 답을 통째로 외우세요.

 그 다음 시험을 보게되면 문제와 답이 알아서 보입니다. 위에 48문제라고 말씀드렸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빠르게! 보이는 문제를 다 풀어버리고, 48개 정도는 확실히 다 맞추었다. 라고 생각이 되시면 그다음 계산 문제를 풀어봅니다.

 저는 계산 문제를 전부 패스하고 답이 보이는 문제만 48개를 맞춰놓고 나머진 찍었습니다.

 그중에서 운좋게 하나라도 맞추면 필기시험은 합격이니까요.

 너무 대충아니냐? 라고 생각 되실 수도 있는데, 필기시험을 아무리 잘 보면 뭐하시겠습니까... 60점만 넘으면 합격인데 말이죠.

 뭐 필기시험은 이제 각설하고,

 실기시험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제가 시험 볼때는 위 사진처럼 지그가 나왔었습니다.

 지그가...? 네 쉬웠습니다. 솔직히 어렵다고 말씀 못드리겠네요. 운이 좋았을 뿐입니다.

 실기시험이야 다들 어떻게 하는지는 아실텐데, 기능사와 다른 점이라면 딱 한가지 있습니다.

 바로, 마지막에 주어진 부품의 질량을 계산해야하는데요. 모델링을 완벽히 하셨다면 전혀 문제 없습니다.

 

 

 위 사진처럼 재질을 주고, 단위만 맞게 체크하셔서 그 값을 기입하기만 하면 되니까요.

 5시간의 실기시험 시간이 주어졌지만 저는 3시간만에 손을 들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다 쳐다보시더라구요. 아마도...

쟤 기권인가?

 98%는 그렇게 생각하셨을테지만 저는 작업완료로 인해 USB를 달라고 손을 들었었습니다.

 시험을 끝냈다는 말이죠.

 자랑은 아닙니다. 우연히 지그가 나왔고, 실수없이 작업을 완료했기 때문에 다들 충분히 하시리라 생각됩니다.

 

 기계설계산업기사 어렵지 않습니다.

 다른 글들처럼 주저리주저리 시험이 어떻고 뭐가 어떻고, 나는 여기 강의를 들었네 안들었네, 교재가 훌륭하네 안하네 이러한 글은 쓰고 싶지 않았습니다.

 제가 겪었던, 제가 한 방법을 그대로 설명 드리는 거니까요.

 -필기시험은 기출문제 몇개 추려서 무조건 외워라.

 -실기시험은 기능사처럼 편하게 생각하고, 마지막 질량 계산하는 법만 몇 번 해보고 가라.

 말씀 드릴게 이게 전부입니다.

 

 위에 말했다시피 전 그 어떤 강의도 그 어떤 교재도 보지않았습니다.

 기능사를 취득하셨다면 굳이 공부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죠. 물론 실무를 위해 공부한다고하면 말이 달라지겠지만...

 저희는 자격증의 취득이 목적이잖습니까.

 작업형을 위한 스킬이라거나 팁 같은 건 없습니다. 저보다 잘하는 사람들이 널리고 널린게 이 바닥이거든요.

 그저 사소한 내용, 약간의 팁, 전체적인 배경에 대해 설명해드리려 노력했지만 전달이 잘 되었을지는 의문입니다...

 저도 글쓰기에 좀 더 시간을 투자해야겠어요.

+추가 : 18년도 3월 부턴가 질량계산 대신 설계변경으로 바뀌었다고합니다. 참고부탁합니다.

 

 끝으로,

 

기계설계산업기사 출제기준(2018.7.1.∼2020.12.31.).hwp
0.04MB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기계설계산업기사,기계설계기사,일반기계기사+실기도면+드릴지그(해답도).PDF
0.07MB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기계설계산업기사,기계설계기사,일반기계기사+실기도면+드릴지그.PDF
0.03MB

 

 링크로 관련 자료를 올려놓겠습니다.

 기계설계산업기사 공부하시는 모든 분들을 응원합니다.

 댓글로 궁금하신 사항있으시면 편하게 물어봐주세요. 아는 한도 내에서 성실히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정보가 유용하셨으면 공감 한 번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게시글 주변에 관심있는 광고의 클릭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