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하공차의 경사도
본문 바로가기
  • 패시브인컴
공부중인 기계설계/기하공차 개념잡기

기하공차의 경사도

by 기공사 매니저 2020. 6. 28.
728x90

기하공차의 경사도

 경사도란, 자세 공차에  포함되어 있으며,

 지정하는 직선 또는 평면에 대해 90°가 아닌, 기준으로 지정한 대상(직선 또는 평면)-데이텀에 대해 "얼마나 정확하게 기울어져 있는가"를 지정해주는 공차이다.

 직각도의 원리와 같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직각도 참조 : https://ldg851.tistory.com/47) 직각도는 직각인 기준의 상태이며, 경사도는 각도가 존재하는 모든 것들을 규정할 수 있다.

 경사도 또한 지정하는 수치가 각도가 아니며 단위로는 mm로 나타낸어준다.

 

 

기호는 각도 30°로 표현해준다.

아래 그림을 통해 이해하도록한다.

 

 

 경사도에는 크게 3 가지의 적용 방식이 있다.

 1. 데이텀 평면에 대한 선의 경사도

 

 

 위에서 설명했지만, 경사도라고해서 각도에 대해 공차를 지정해주는 것이 아니다.

 위 그림을 보면 아랫면을 기준으로 데이텀A가 잡혀있다. 그리고 구멍 치수에 대해 공차역이 0.05로 잡혀있는걸 확인할 수 있다.

오른쪽 그림을 보면 빨간색 중심선을 기준으로 양방향으로 노란색 선을 그려놓았다.

 이 양방향의 노란색 선의 거리치수를 0.05로 지정해놓았고, 데이텀의 기준 면에 대해 이론적으로 완벽한 각도를 유지한 채로 0.05라는 공차역 내에서 구멍에 기준선이 존재해야한다는 의미이다.

 2. 데이텀 직선에 대한 평면의 경사도

 

 

 이번엔 구멍이 뚫려있는 선에 대해 데이텀A를 잡아두었다.

 구멍에 선을 기준으로 빗변으로 되어있는 면이 데이텀A에 대하여 0.05의 경사도를 가지고 있다. 오른쪽 그림을 보면 초록색 면과 양방향으로 노란색 면이 존재한다.

 데이텀A를 기준으로 이론적으로 완벽한 각도를 유지한채로, 그 사이의 거리가 0.05보다 작도록 지정해준 것이다.

 3. 데이텀 평면에 대한 평면의 경사도

 

 

 마지막으론 면과 면에 대한 경사도의 표현이다.

 마찬가지로 기준이 되는 면에 데이텀A를 아랫면으로 잡아놓는다. 그리고 그 기준으로 평면에 경사도를 지정해준다.

 오른쪽 그림을 보면, 초록색의 평면을 기준으로 양방향으로 노란색의 평면을 그려놓았다.

 그 가상의 면의 간격이 이론상으로 완벽한 각도를 유지한 상태에서 0.05보다 작아야한다는 것을 지정해준 것이다.

 이렇게 3 가지의 적용 방법을 살펴보았다. 면과 선, 선과 면, 면과 면 각각의 적용 방법을 참고하여 알맞게 사용하도록 한다.

 X의 공차역 0.05에 대해 왜 0.05를 넣어주는지는 https://ldg851.tistory.com/57 의 링크를 참고하여 작성해준다.

 기본적으로 일반 부품에 적용할 때에는 IT8급을 적용 시켜준다.

 게시글 주변에 관심있는 광고의 클릭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다른 기하공차의 종류와 기호의 의미 참조 : https://ldg851.tistory.com/37

 

기하공차의 종류와 기호의 의미

기하공차의 종류와 기호의 의미  공학설계나 CAD에서 허용할 수 있는 기본치수와의 편차를 나타내는 기호언어이다.  기하공차는 기능상 불가피하게 필요한 경우에만 지시한다.  아래에 기하공

ldg851.tistory.com

'공부중인 기계설계 > 기하공차 개념잡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하공차의 동심도와 동축도  (0) 2020.07.02
기하공차의 위치도  (2) 2020.06.29
기하공차의 직각도  (0) 2020.06.25
기하공차의 평행도  (0) 2020.06.24
기하공차의 원통도  (0) 2020.06.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