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하공차의 대칭도
본문 바로가기
  • 패시브인컴
공부중인 기계설계/기하공차 개념잡기

기하공차의 대칭도

by 기공사 매니저 2020. 7. 3.
728x90

기하공차의 대칭도

 대칭도란, 위치 공차(위치 편차)에 포함되어 있으며,

 기준으로 지정한 대상(직선 또는 평면)에 대해 "얼마나 정확한 위치에 있는지를 지정"해주는 공차이다.

 같은 위치 공차이기 때문에, 위치도와 동심(동축)도와 그 의미가 비슷하지만, 대칭도는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대칭으로 위치한 곳에만 그 한계값을 지정해주는 공차이다.

 

기호는 선 세개에 위,아래선은 좀 짧게 그려서 표현해준다.

아래 그림을 통해 이해하도록한다.

 

 


 대칭도는 어떻게 보면 가장 이해하기 쉽다. 위 그림을 보면 기준이되는 평면, 데이텀A가 잡혀 있고 데이텀A에 대한 기하공차로서 대칭도가 잡혀있는걸 확인할 수 있다.

 오른쪽 그림을 슬쩍보면서 이해하도록한다.

 데이텀A의 치수에 기반하여 대칭도를 준 것이기에 데이텀A의 중심 평면이 존재할것이다. 그리고 0.05의 공차역을 준, 뚫린 사각형도 중심 평면이 존재할 것이다.

 그 가상의 중심면이 노란색 사각형이라고 생각할 때, 위-아래의 파란색 사각형 간의 거리가 0.05이며, 뚫린 사각형의 가상의 중심 평면(초록색 사각형)은 0.05의 한도 내에서 존재하기만하면 된다. 라고 지정해주었다고 이해하면된다.

 다시 한번 말하자면, 비틀어지고, 휘고, 굴곡이 생겨도, 0.05라는 공차역을 벗어나지만 않는다면 대칭으로 판단하겠다.고 지정해준것이다.

 X의 공차역 0.05에 대해 왜 0.05를 넣어주는지는 https://ldg851.tistory.com/57 의 링크를 참고하여 작성해준다.

 기본적으로 일반 부품에 적용할 때에는 IT8급을 적용 시켜준다.

 게시글 주변에 관심있는 광고의 클릭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다른 기하공차의 종류와 기호의 의미 참조 - https://ldg851.tistory.com/37

 

기하공차의 종류와 기호의 의미

기하공차의 종류와 기호의 의미  공학설계나 CAD에서 허용할 수 있는 기본치수와의 편차를 나타내는 기호언어이다.  기하공차는 기능상 불가피하게 필요한 경우에만 지시한다.  아래에 기하공

ldg851.tistory.com

댓글